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001 <장화신은 고양이 : 끝내주는 모험> 영화 정보, 줄거리, 결말, 리뷰

by 0_long 2023. 10. 22.

<장화 신은 고양이 : 끝내주는 모험>

- 개봉일(한국 기준) : 2023년 1월 4일
- 감독 : 조엘 크로포드
- 제작사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 상영시간 : 102분


영화 정보

영화 <장화 신은 고양이 : 끝내주는 모험>은 드림웍스의 장편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11년 만에 나온 슈렉 시리즈 스핀오프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주인공인 장화 신은 고양이 '푸스(Puss)'는 슈렉 시리즈의 등장인물이자 애교 공격의 깜찍한 외모와 반전 매력의 고상한 성격으로 인기를 끌어 스핀오프까지 제작되었다. 푸스는 원래 버려진 고양이로, ‘이멜다’가 바구니에 버려진 푸스를 발견해 키우면서 끈끈한 가족애를 보여주기도 한다. 이후 이멜다로부터 받은 모자, 칼, 장화를 무척 소중히 생각하며, 장화 신은 고양이로서의 시그니처 모습을 갖추게 된다.

본 영화는 이전 시리즈들을 보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알고 보면 더 재밌는 포인트들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첫 번째는 ‘말랑 손 키티’에 대한 내용이다. 키티는 고양이 세계에서 꽤(?) 미녀로, 푸스처럼 이족보행과 애교 공격이 가능하고 말할 줄 아는 고양이다. 키티가 말랑 손인 이유는 키티를 데려갔던 인간 부부가 말썽을 부렸다는 이유로 발톱을 잘라버려 발톱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1편에서는 푸스와 애정 관계였지만 모종의 이유로 헤어지고, 그 이유는 본 영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 대한 배경지식이다. ‘세 마리의 곰’이라는 영미권에서 유명한 동화에서 따온 캐릭터들로, ‘세 마리의 곰’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금발 머리 소녀 골디락스가 숲을 헤매다 한 오두막을 발견하고 들어가 죽 세 그릇을 발견했는데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세 번째 그릇을 먹었는데 그것이 아기 곰의 죽을 먹었다는 것이다.
(막간 상식 : 이 이야기를 경제에 비유해 너무 과열되지도 너무 침체하지도 않은 이상적인 경제 상태를 골디락스 경제 Goldilocks Economy라고 한다.)
 

줄거리(시놉시스)

장화 신은 고양이 푸스는 아홉 개의 목숨을 가지고 있다. 목숨이 많은 나머지 약간은 허무하게 8번의 목숨을 잃고 마지막 목숨이 남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마을 의사는 이제 목숨을 아껴 쓰라며 고양이 보호소 ‘마마 루나’의 주소를 건네는데, 푸스는 들은 척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빅 배드 울프’라는 늑대와 싸우며 진짜 ‘죽음의 공포’를 느끼고 도망치게 된다. 도망친 자신에게 강한 모멸감을 느낀 푸스는 마마 루나를 찾아가 자신의 시그니처인 모자, 칼, 망토를 땅에 묻으며 평범한 고양이로 살아가게 된다.

그러던 중,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가 ‘소원의 별’을 찾기 위해 푸스를 찾으러 마마 루나의 집에 쳐들어가게 된다. 이때, ‘소원의 별’이 실재함을 알게 된 푸스는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소원의 별을 찾아 떠나며 다시 ‘장화 신은 고양이’가 된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게 된다. 바로 고양이 보호소에서 자신을 끈질기게 따라다니던 강아지 ‘페로’가 자신을 따라온 것이다.

반면 소원의 별을 찾기 위해 필요한 마법의 지도가 ‘빅 잭 호너’라는 사이코패스 범죄자에게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푸스. 빅 잭 호너의 집에 가게 되고, 똑같이 소원의 별을 노리는 옛 연인 키티를 만난다. 빅 잭 호너,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도 소원의 별을 노리고 따라오는 상황에서 푸스, 키티, 페로는 소원의 별을 얻기 위해 함께 떠난다. 과연 누가 마법의 지도를 얻고 소원을 빌 수 있을까?

 

결말 및 감상 후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처음으로 느끼게 된 푸스는 잃어버린 목숨을 되찾기 위해 소원의 별을 간절하게 찾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옛 연인인 키티와의 결혼식 직전 도망쳤던 자기 모습을 반성하고, 진정한 친구 페로를 만나 우정을 다지며 진정한 죽음과 대면할 용기를 얻게 된다. 그 결과, 후반부에 다시 찾아온 ‘빅 배드 울프’와 비등하게 싸우는데, 빅 배드 울프는 ‘거만한 영웅 꼬맹이를 사냥하기 위해 널 찾아다녔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런 놈은 없다'며 떠난다. 사이코패스 빅 잭 호너가 소원의 별을 계속 노리고 있었던 반면, 푸스, 키티, 페로는 이미 자신들의 소원이 모두 이루어졌기에 마법의 지도를 아예 찢어버리게 된다.

<장화 신은 고양이 : 끝내주는 모험>을 보며, 가족애, 사랑, 우정에 관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 : 가족애
진정한 가족이 되고 싶었던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 하지만 소원의 별을 다 같이 찾아다니던 중, 골디락스의 진짜 소원은 평범한 인간 가족을 얻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소원의 별을 찾아다니며, 골디락스는 자신의 진짜 가족은 곰 세 마리였음을 깨닫는다.

푸스와 키티 : 사랑
키티와의 결혼 직전에 도망쳐버렸던 푸스. 그에 대한 여파일까, 키티의 소원은 ‘진정으로 믿을 수 있는 누군가를 얻는 것’이었다. 어쩌다 보니 동행하게 된 소원의 별 모험에서, 푸스는 키티에게 진심을 전하고 키티는 임박한 죽음으로 인한 푸스의 공포심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사랑을 얻게 된다.

푸스, 키티, 페리토 : 우정
페로(페리토)는 주인으로부터 학대받고, 양말에 돌과 페로를 함께 넣고 던져지는 일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친구를 원하는 안정형 캐릭터다. 소원이라곤 오로지 진정한 친구를 얻는 것이었던 페로는 소원의 별 동행을 통해 푸스와 키티라는 진정한 친구를 얻게 된다. 또한 단 하나뿐인 삶에도 만족하며 살 줄 알기에 누군가에게 나도 저런 존재가 되었으면, 하는 교훈을 주는 캐릭터다.